[ TERMS 08 ] SEO
1. SEO(Search Engine Optimization)의 정의
SEO(검색 엔진 최적화)는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과정
=> 웹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더 잘 노출시키기 위한 과정
같은 콘텐츠도 어떻게 웹 페이즈를 만드느냐에 따라서 검색했을때 노출되는 정도가 다르다.
2. SEO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?
네이버나 구글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면 항상 상위권에 올라오는 웹 페이지들은 대부분은 웹 페이지를 개발할 때 소스 코드를 검색 엔진이 내호은 가이드에 맞춰 태그에 부가설명을 추가하는 등 검색 엔진 크롤러가 찾기 쉽도록 최적화 작업을 해 놓았을 확률이 높다. 키워드 검색을 했을 대 상위에 뜨는 웹 페이지의 비밀 중 하나는 SEO에 담겨 있다.
3. SEO 알아보기
SEO의 목적은 유저들이 키워드 검색을 했을때 나의 페이지가 첫 번째로 뜨게 하는 것이다. 잘 작성한 글이어도 검색이 잘안되는 케이스가 존재하는데 원인은 SEO의 부재이다. 검색 엔진의 작동원리는 사용자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했을 때 크롤러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.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는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에 의해 크롤러가 매일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. 각 검색 사이트에서 내 웹 페이지를 쉽게 찾게 하는 작업이 SEO이다.
구글은 SEO 기본 가이드를 제공하고, 네이버는 '서치 어드바이서'라는 웹 페이지 관련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.
구글 SEO 기본 가이드의 'SEO의 기초'라는 항목에서는 <title> 태그 사용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. 사용자의 입장에서 <title>태그의 사용 여부는 큰 변화를 느낄수 없다. 하지만 크롤러에게는 <title> 태그를 통해서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검색한 키워드를 <title> 태그와 비교하여 매칭한다. <meta name = descroiption>태그는 웹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한두문장으로 요약하는 태그이다. <meta name = descroiption> 태그도 크롤러가 페이지를 이해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웹 페이지를 검색창 상단에 띄우고 싶다면 잘 작성하여야 한다.
4. SEO를 알아야 하는 이유
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을 했을 때 검색되는 웹 페이지는 수 없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결과를 가장 많이 본다. 따라서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 웹 페이지는 사용자로부터 외면 받게 된다. SEO를 통해 검색 결과를 상위에 노출하면 사이트에 대한 홍보와 제품 구매까지 이어진다.
물론 광고를 통해서 상위 노출을 할 수는 있지만, 광고 비용에도 문제가 있고, 광고는 단기적 효과밖에 제공이 안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. 비하여 SEO는 영구적이고 광고보다 ROI(투자 대비 수익률)이 높다.
5. SEO 더 알아보기
> 국가별 검색 엔진 점유율
- 대부분의 국가의 1위 검색 엔진 : 구글(google)
- 중국의 1위 검색 엔진 : 바이두(Baidu)
- 러시아 1위 검색 엔진 : 얀덱스(Yandex)
- 한국의 1위 검색 엔진 : 네이버(naver)
> 검색 엔진별 크롤러 봇
- 구글 : GoogleBot (GoogleBota Desktop, GoogleBot Mobile)
- 빙 : BingBot
- 얀덱스 : YandexBot
- 바이두 : Baidu Spider
- 네이버 : Yeti
> 참고 자료
- https://www.internetlivestats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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